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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핍과 채움의 전쟁터

고흐Vincent van Gogh는 프랑스 생 레미 드 프로방스Saint-Rémy-de-Provence 정신병원에서 힘든 시기를 보낸 후 파리 근교 오베르 쉬르 우아즈로 여행을 하는 마음으로 이사를 했습니다.1890년 5월 21일에 오베르에 도착한 고흐는 7월 29일 삶을 마감하기까지 두달여 동안 70여점의 유화를 남겼고, 그 작품들은 세계 미술사에 위대한 작품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1890년 1월 18일 브뤼셀의 20인전에 고흐의 유화 여섯 점이 전시되었습니다. 그의 작품을 가지고 당시 권위 있는 평론가의 평론이 『르 메르퀴르 드 프랑스』에 실렸습니다. 이 때 이란 작품이 안나 보흐Aana Boch라는 화가이자 그림 수집가에게 400프랑에 팔렸습니다. 이 그림이 고흐의 900여점의 회화와 1,100점..

카테고리 없음 2025.01.31

강물처럼 흐르는 하느님 나라

예전에 파울로 코엘료의 『흐르는 강물처럼 』 에는 인간 관계에 대해 주목할만한 글을 읽은 적이 있었습니다. "모든 사람은 보이지 않는 끈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요. 이 그물망은 우리의 행동 여하에 따라 탄탄해질 수도, 느슨해질 수도 있지요. 가끔 아무것도 아닌듯 보이는 행동으로 많은 것을 구하거나, 망가뜨릴 수 있는 말이에요... 인간관계란 거대하고 끊어지기 쉬운 거미줄 같은 거예요."(115) 제가 과거에 노숙인들과 그 분들의 자활을 위해 힘썼던 시절에 상담하면서 들었었던 말들 중에 많은 빈도를 차지했었던 주제가 있었습니다.하나는 과거에 가족으로부터 또는 사람을 잘못 만남으로서 파괴되었던 마음의 상처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았었고, 다음으로 사회에서의 단절을 경험하는 혹독한 외로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

카테고리 없음 2025.01.31

그리스도인의 이정표

"외울줄 밖에 모르는 공부가 나라를 망쳤다."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1762~1836)의 말씀입니다. 조선 후기 시대 다산이 활동하던 때의 주요 당파는 노론과 소론이었습니다. 노론은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반면, 소론은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정약용은 소론에 속했으며, 그의 사상과 개혁적 접근은 소론의 입장과 일치했습니다.상대적으로 개혁적인 입장이었던 정조 사후에 순조 시대에는 보수적인 입지가 강화되었습니다. 이 시대에는 안동 김씨와 같은 가문이 권력을 독점하던 시대였고, 다산은 이러한 정치적인 혼란 속에서 개혁적인 실학사상을 주장하다가 유교사상과 갈등을 빚고, 1801년 그의 나이 40세에 전라남도 강진으로 유배를 가게 됩니다.그의 형인 정약종이 예수쟁이로 신유박해에 순교를 당하고 ..

카테고리 없음 2025.01.31